온라인 판매 등을 하기 위한 준비하는 과정 중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추후에 부가가치세 신고할 때 약간의 편리함을 받기 위해 사업자용 카드를 국세청에 등록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간략히 사업용 신용카드에는 어떤 게 추천을 받고 있는지, 국세청 홈택스에 어떻게 등록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제란 개인사업자가 사업용 물품을 구입하는 데 사용하는 신용카드를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사업용 신용카드를 등록할 경우 사업자는 부가가치세 신고 시 매입액 공제를 받기 위한 신용카드 매출전표 등 수취명세 작성이 폐지됨에 따라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 가능한 카드는 대표자 또는 기업명의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기명으로 전환된 충전식 선불카드(지역화폐 및 기프트 카드만 해당)입니다.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 불가한 카드로는 가족카드, 기프트카드, 충전식 선불카드, 직불카드, 백화점 전용카드입니다.
사업용 신용카드 비교
일반적으로 나오는 사업용 신용카드보다는 일반 개인카드를 발급받아 개인카드를 국세청 홈택스에 등록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사업용 신용카드로 추천받는 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삼성 더원 비즈 카드 (https://www.samsungcard.com/personal/card/cardfinder/UHPPCA0102M0.jsp?code=AAP1442 )
- 다소 비싼 연회비 : AMEX기준 220,000원
- 모든 가맹점 1.2% 적립
- 연 1회 15만 원 상당의 기프트(통상 15만원 신세계 상품권) : 연회비에서 기프트를 빼면 실제 70,000원 정도의 연회비
- 부가세 환급 편의지원 서비스 제공
- 통합 2만 원 할인(4대 보험료, 전기/인터넷/이마트 트레이더스/손해보험료 5% 할인)
- 업종에 맞춰 식당 카페, 도소매, 서비스, 온라인몰 등 세분화하여 서비스 제공
- 연회비 : 110,000 원
- 최대 5%의 적립률
- 네이버 비즈 머니 충전 시 5% 청구할인
- 이셀러스, 이지 위너 이용 시 10% 청구할인
- 사업 지원 서비스 (쇼핑몰별 정산 예정금액 확인, 광고 키워드 경쟁력 분석자료) 제공
KB국민 탄탄대로 Biz 티타늄 카드
찾아보니 현재 신규가입은 안되고, 갱신과 재발급만 가능한 카드라고 합니다.
카드 혜택이 점차 줄어들다 보니 적절하게 본인에게 맞는 개인카드를 발급받아야 하겠습니다.
개인카드, 사업용 신용카드로 등록하는 방법
1.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 및 로그인
2. [조회/발급] →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선택
3.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안내문 확인하고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서 동의함 체크
4. 카드번호 입력 → 휴대전화 번호 입력 → [등록 접수하기] 클릭
5. 등록접수 [확인] 클릭
6. 사업용 신용카드 등록 내역에 제대로 카드가 등록됐는지 확인
마무리
사업용 카드라고 해서 특별한 혜택이 더 있거나 그러진 않다고 합니다. 혜택 좋은 개인카드를 발급받아 사업자용으로 전환해서 사용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시작하는 사업에서 매출이 제법 많이 나온다면 삼성카드도 좋아 보이긴 합니다.
하여간 본인 상황에 맞게 잘 정해서 카드 발급받고, 상황이 변하면 추가로 카드를 발급받아 사업용 신용카드로 변경하면 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시작하는 사업에서 매출이 많이 발생되어 추가로 카드를 발급받는 것을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