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삼성전자에서 내놓은 스마트폰 '갤럭시 S22'에 대한 GOS 문제와 관련하여 시끌시끌합니다. GOS란 무엇인지? 왜 문제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GOS(Game Optimizing Service: 게임 최적화 서비스)
- 삼성전자가 2016년에 출시된 앱으로 삼성 갤럭시 시리즈 스마트폰 및 태블릿 컴퓨터에 기본적으로 탑재되어있습니다.
- 원래 게임으로 분류되는 애플리케이션의 해상도와 스로틀링 특성을 제어하여 스마트폰으로 게임 등을 할 때 성능을 강제로 낮춰 발열 문제를 해결하고 배터리의 효율적인 사용을 하기 위해 탑재되었습니다.
갤럭시 GOS 문제
- 기존 갤럭시 핸드폰에서는 GOS를 끄고자 하면 끌 수 있었으나 안드로이드 12 기반의 One UI4로 업데이트된 이후 비활성화하는 방법이 모두 막혔다.
- 갤럭시 S20 시리즈 경우 GOS를 적용하여도 GPU 클럭 다운이 적었으나 One UI4로 업데이트된 이후 클럭수가 300 MHz로 크게 제한되었으며 체감 폭 자체가 크게 느껴지게 되었다.
- 22년 2월 말 IT 리뷰 유튜브 채널에서 삼성전자 직원이 GOS에 대한 인터뷰를 하면서 '소비자 안전에 대한 부분으로 GOS를 풀어줄 생각이 없다'는 취지의 말을 하면서 크게 공론화가 되었습니다.
- 통상적인 스마트폰의 AP에서 CPU와 GPU의 사용량이 높아지면 발열이 생기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면 밝기를 낮추고, AP 성능을 낮춰 발열을 낮추게 됩니다.
- 삼성 갤럭시폰이 더욱 문제가 된 것은 삼성 스마트폰도 위와 같은 작동을 하게 되는데, 추가로 너무나 강력하고 기준이 매우 임의적인 GOS가 실행되기 때문입니다.
- 발열과 상관없이 게임만 켜지기만 하면 무조건적으로 성능을 제한해 버린다.
- GOS가 실행되면 GPU 성능이 약 60% 감소되고 휴대폰 성능이 약 70% 정도 낮춰버린다.
- 심각한 수준의 강제적 성능 저하는 2년 전에 출시한 모델보다 모든 자체 성능이 뒤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벤치마크 시 GPU가 최대 클럭으로 동작하지만, 게임 실행 시 2~30%로 성능이 제한되어 벤치마크 점수가 무의미해짐
- 소비자에게 한 번도 이런 내용을 고지한 적이 없으며, '게이밍과 뛰어난 퍼포먼스'를 내걸면서 마케팅을 하였다.
-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 S22의 발열 개선을 위해 하드웨어 개선을 했다'라고 언급하였으나 믿음을 주지 못하면서 S22를 구매한 사람은 사기를 당한 것 같은 생각이 들게 만들었다.
GOS에 대한 삼성전자의 대응
- 3월 3일 첫 공지가 삼성 멤버스에 올라왔다.
- 첫 공지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여론이 나오면서 삭제처리
- 02차 공지는 Q&A 형태로 올라왔다.
- 2번에 걸친 GOS 관련된 공지가 올라왔으나 여전히 부정적인 의견이 많고 고객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는 모양새이다.
마무리
이번 일로 인해 갤럭시 S10부터 S22 전 모델이 긱벤치 벤치마크 차트에서 제외되며 삼성 스마트폰에 대한 신뢰성이 크게 훼손되었습니다. 위의 내용뿐 아니라 프레임 뻥튀기 이슈, 해상도 뻥튀기 이슈, 터치 반응 속도 저하 이슈 등 수많은 이슈들이 한꺼번에 터진 모양새가 돼버렸습니다.
기업이 한번 신뢰를 잃으면 복구하는데 꽤 많은 노력이 필요한데, 삼성전자가 잘 대응하여 신뢰를 잃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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